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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(2021. 2. 졸업) 석사·박사학위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
카테고리 학사-대학원 작성자 철학과
작성일 2020-12-30 11:41 조회수 1,034
첨부파일 파일이미지붙임_1._2020학년도_전기_2021._2._졸업__최종인준_논문_제출_관련_안내[인문대학].hwp외4건.zip

 

1. 인준지 "서명파일 첨부"
 - "서명파일 첨부"란 서명을 스캔한 그림파일을 인준지 서식의 서명란에 붙여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. 예를 들어, 박사과정 심사위원 5분 중 두분께서 이메일로 인준의사 확인과 서명을 스캔한 그림파일을 보내주셨다면 학생은 인준지 서식에 있는 그 두분의 서명란에 해당 파일을 붙여 넣고 출력한 다음 나머지 세분 께 자필서명을 받는 것입니다. 그리고 그렇게 만든 인준지를 논문파일에 포함해서 dCollection 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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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으로 인준을 받는 심사위원이 한분이시라면 ①학생이 인준지 서식을 그분께 보내드리고 ②해당 심사위원이 서식 출력 후 본인의 서명란에 서명을 해서 ③그 인준지 서식을 스캔하여 학생에게 보내고(인준의사 확인과 함께), ④학생은 그 스캔문서를 출력해서 ⑤나머지 네분께 자필서명을 받는 것도 무방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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향후 인준논문의 제출과 인준 절차를 전산화 하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인데, ①외부 심사위원의 본인인증문제, ②이후 해당 원문을 dCollection에 이관하는 과정 등에 대해 정보화본부,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팀과 협의가 필요하여 다소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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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
논문 파일에 인준지 포함
 - dCollection
사이트에 논문을 제출할 때 표제지 뒤에 인준지 스캔파일을 첨부해야 하는데요. 이때 첨부하는 인준지는 심사위원들의 서명(자필이든 서명파일이든)이 있는 인준지여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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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준지 한장에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(자필이든 서명파일이든)이 들어있어야 합니다. 인준지 스캔파일만 봤을 때는 보통의 그냥 보통의 인준지 사본처럼 보여야 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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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
학과사무실 인준지 제출

 -
학생들은 dCollection 사이트에 논문파일을 제출한 후, 논문제출기간 종료 전까지 학과 사무실에 논문제출확인서와 인준지(+서명파일을 첨부한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인준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도 함께) 제출해야 하는데요. 이때 인준지 원본서명(별도의 인준의사 확인 증빙이 없는 경우) 및 증빙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4.
최종인준 논문 제출자 확인 명단 제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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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서식의 "인준지 제출"란에 인준지(및 증빙)을 정확히 제출했는지 여부를 표시해 주시고, 논문확인서 제출 여부도 확인후 잘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. 두 칸이 모두 "O"으로 표시되지 않은 경우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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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문에는 제출기한을 2021. 2. 11.()으로 보내드렸는데요. 그날이 내년 설 연휴 첫날입니다.... 2021. 2. 17.() 학사운영위원회, 2021. 2. 18.() 대학원위원회에서 논문심사결과 보고 및 박사학위 수여() 심의를 해야하므로 2021. 2. 10.()까지는 메일로라도 꼭 명단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 제출기한을 늦춰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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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서관의 안내 페이지, 링크 등은 지금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. 1~2일 이내에 정비가 될 것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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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외 파일제출, 인준지 등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하여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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몇 가지 FAQ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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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논문작성언어가 영어인데요. 논문 표지와 인준지를 한글서식으로 만들었습니다. 괜찮은가요
?
 
☞ 네. 문제 없습니다. 국적이 한국인 경우 학적상의 성명도 한글이므로 오히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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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제가 소속한 대학()에서 별도의 책자논문 제출을 요구했습니다. 책자논문제작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
?
 
☞ 책자논문 제작에 대한 기존의 가이드라인인 "석사
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"에 따라 제작하시면 됩니다. 각 대학() 차원에서의 아카이빙을 목적으로 하므로 하드커버, 양면인쇄 등 관련 규격을 기존의 논문들과 맞춰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○ 인준지를 B5가 아닌 A4로 잘못 받았습니다. 다시 받을까요
?
 
☞ 사전에 공지된 논문작성 탬플릿과 어긋나는 규격이므로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만, 이번학기부터는 인준지 원본을 책자논문에 삽입하지 않으므로 치명적인 하자가 되지는 않습니다. , 다시 받아서 제출하지 않는다고 학위수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하진 않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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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인준지 스캔파일을 논문원문에 포함해서 제출한다면, 논문원문은 반드시 PDF로 내야 하는 것인가요
?
 
☞ 아닙니다. pdf, hwp, doc 다 관계 없습니다. 스캔 뜬 인준지 페이지만 별도 파일로 낼수도 있습니다.(순서만 잘 맞추어 업로드 하면 됩니다
)

○ 종심을 받을 때의 논문제목과 인준지 서명을 받고 논문을 제출할 때의 제목이 달라져도 되나요
?
 
☞ 네. 괜찮습니다. 종심에서 논문심사의 합격판정을 받는 것과 논문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것은 다른 단계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. 종심 때 심사위원들께서 언급한 사항들을 반영하여 논문을 수정·보완하여 최종인준논문을 완성하는 것이므로, 제목도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. 다만, 이렇게 제목이 바뀌었을 경우 소속 학과() 사무실에 알려주셔야 합니다. 전산시스템에 반영해야 하게 때문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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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「석사·박사 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」에 보면 인준지의 심사위원 서명란에서 지도교수님을 맨 아래에 적도록 되어 있는데요. 저는 지도교수님게서 부위원장을 맡으셨습니다. 어떻게 하면 될까요
?
 
☞ 부위원장 서명란에 적으셔도 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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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인준지에 "이 논문을 O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" 아래와 "OOO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" 아래에 날짜를 적는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
?
 
"이 논문을 OO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"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을, "OOO O사 학위논문을 인준함"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을 쓰면 됩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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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오늘 인준지를 받았는데, 날짜를 잘못적었습니다. 어떻게 해야 하나요
?
 
☞ 논문접수를 반려할(즉 학위수여 대상자에서 제외할) 만큼의 착오는 아니므로, 접수는 받습니다. 그냥 제출하시고, 나중에 후배들에게는 위와 같이 알려주세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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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논문을 편집하다보니 논문 작성 탬플릿에서 제시한 글자크기랑 줄간격 등을 딱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.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
?
 
☞ 보기에 자연스럽게 소소하게 글자크기, 줄간격, 글자체 등을 변경하는 것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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○ 논문제목이 길어서 인준지에 적은 제목도 서식과 좀 다르게 했습니다. 괜찮나요
?
 
☞ 괜찮습니다.

 

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(2021. 2. 졸업) 대상자들의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한 사항을 붙임과 같이 안내합니다.